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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보육프로그램 > 자연을 테마로한 숲 활동
어떻게 언제 누구와 할까요?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하고 밝은 아이들로 자라나려면 어릴 적부터 자연과의 교감을 충분히 경험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자연 속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놀이를 만들며,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TV, 컴퓨터 등 다양한 매체들의 발달과 상해, 교통사고 등 안전에 대한 우려들로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며 실외활동을 할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기적으로 숲 교육을 진행하여 우리 아이들이 자연과 조금씩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루일과중 언제라도 가능합니다. 어린이집 주변 에는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즐길 수 있답니다. 매주 금요일에는 아예 숲에 가서 모든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누구와 할까요?
- 어린이집주변은 교사와 함께
- 숲 활동은 숲 해설가와 함께 갑니다.
어디로 갈까요?
어린이집 주변 등의 가까운 곳부터 시작하세요.
매일매일 가는 길이지만 자연은 매일 다른 모습을 보여 줍니다.
아이들의 촘촘한 눈은 자연의 변화를 기가 막히게 알아본답니다.
숲은 그야말로 지붕이 없는 교실입니다.
숲속은 모든 자연물이 놀이감이 됩니다.
계절이나 날씨에 상관없이 항상 자연에서 놀이를 찾고 비가 오면 우비를 입고 추우면 두꺼운 옷을 입으면 됩니다. 이렇게 뛰어놀다보니 아이들은 체력도 좋아집니다.
왜 할까요?
우리나라 전통의학에서는 몸의 건강만을 건강으로 보지않고 몸, 마음, 영혼의 전체적인 조화를 건강으로 보았습니다. 즉 몸도 건강하게 마음도 건강하고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영적으로 건강해야 비로소 건강한 아이로 자랄수 있다는 세계보건기구의 건강정의와 일맥상통 합니다. 자연건강의 기본 정신은 자연을 거스르는 생활에서 벗어나 자연에 순응하고 동화되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데 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자신의 몸이 가지고 있는 자연치유력과 면역력을 극대화 시켜 건강을 지켜내자는 것입니다. 올바른 생명활동을 통해 건강을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으려면 올바른 생활 습관이 중요하므로 자연의학을 토대로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할까요?
자연건강법은 특별한 활동이 아니라 아이들의 일상생활, 즉 먹기, 숨쉬기, 움직이기, 잠자기, 마음쓰기를 바르게 함으로써 아이들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강교육은 어떤 특정한 장소에 한정되지 않고 아이들이 삶을 사는 곳이면 어디든 구애받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교실
아이들의 일상생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곳 중의 하나가 교실입니다. 아이들이 등원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기 전 교실에 명상을 함으로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마음을 정돈할 수 있습니다.
*놀이터
몸에 필요한 것은 흡수하고 몸에 필요없는 것은 배설하는 것을 잘 해야 건강하다고 합니다. 자연건강법을 실천하게 되면 몸에 좋은 것을 흡수하고 독소는 밖으로 배출되는데 숨쉬기를 통하여 독소가 배출되기 때문에 실내보다는 공기순환이 잘 되는 바깥이 더 효과적입니다.
*집(가정)
아이들의 일상생활이 많이 이루어지는 곳은 교실과 집입니다. 따라서 자연건강법을 어린이집에서만 실천해야 한다는 편견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아무리 어린이집에서 오래있는 아이라도 대부분 아침과 저녁밥은 집에서 먹기 때문에 바른 식생활이 기본이 되어야 면역력과 자연 치유력을 높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가정에서의 바른 수면입니다. 어린이집에서 낮잠을 자더라도 어린이집 잠은 짧은 휴식의 잠이라면 가정에서의 깊은 수면의 잠을 자게되는 데 이때 유해물질을 해독하고, 세포를 재생하며,성장호르몬이 분비합니다. 낮 동안 직립보행으로 활동을 하느라 힘들었던 척추도 잠자는 동안 바로 잡아가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수면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어떤 활동을 할까요?
일과 운영을 하는데 있어 무리가 없고, 일상생활 속에 자연건강법이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짓놀이 호흡체조하기 / 깊게 숨쉬기(복식호흡 하기)
호흡은 자율신경계에 의해 지배되므로 우리들이 특별히 의식하지 앟아도 저절로 활동을 합니다. 그러나 호흡이 중요한 것은 위몸의 신진대사가 산소를 들이 마시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므로 산소공급이 원활하도록 바른 호흡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호흡을 바르게 하면 마음이 안정되고 자세도 좋아집니다. “들이 쉬고, 내 쉬고”........“후”~~“
*나무되어 숨쉬기(나무호흡법)
'내 몸이 나무'라고 상상하면서 몸에서 기를 끌어내서 그 기를 움직이는 호흡법이다. 나무 되어 호흡을 하면 나무가 자라듯 편하게 호흡을 하므로 몸을 자연스럽게 움직이며 접근하기 때문에 가장 자연스러운 자세로 마음속의 기를 끌어 모을 수 있습니다.
*가슴열고 숨쉬기( 호흡체조)
가슴열고 숨쉬기는 복식 호흡을 도와줄 수 있는 동작으로 호흡체조라고 할 수있습니다. 다시 말해 횡경막이 아래 위로 움직이고 있어서 그 움직임에 따라 폐의 내외 압력의 변화로 밖에서 공기가 드나드는 호흡법입니다. 이 호흡을 하면 횡경막운동으로 내장이 움직이게 됩니다. 즉 내장이 맛사지를 받게 되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내장의 기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르게 움직이기
*붕어처럼 움직이기 (붕어운동)바르게 누워서 붕어가 헤엄치는 것처럼 좌우로
*손발떨기( 모관운동)
*오징어처럼 움직이기(합장합척운동)
*시계추처럼 움직이기( 등배운동)
*바른 자세하기 (바르게 앉기)
*바르게 마음쓰기 / 명상하기
*<걷기명상하기> <선따라 걸으며 해봐요>
*<산책을 하며 명상해봐요> <명상동화> <그림명상> <손가락명상>
*자신의 마음알기 (호흡명상)
*타인의 마음 알기(사람과의 교감명상)
*웃음명상 웃음명상으로 기분이 나아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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